JLPT 시험 개정..

일본어 / / 2008. 7. 2. 14:00
어헐..
JLPT시험이 조금 바뀌는군요..

원래 매년 12월달에 시험이 있었고.. 1~4급까지 있었던것을..

2009년부터 7월에 시험 (1, 2급), 12월에 시험 (1~4급) 으로 바뀌고..

2010년부터는 7월에 시험(N1, N2급), 12월에 시험 (N1 ~ N5급)으로 바뀐다고 합니다...

그리고 10년부터는 계속... N으로 바뀐건 NIHONNGO 와 New 의 앞글자라서 썼다고 하네요..

N1 : 현행시험의 1급과 합격레벨은 거의 같지만, 종래보다 약간 높은 범위까지

     능력측정이 가능하도록 개정합니다.

N2 : 현행시험의 2급과 거의 같은 레벨

N3 : 현행시험의 2급과 3급 사이의 레벨

N4 : 현행시험의 3급과 거의 같은 레벨

N5 : 현행시험의 4급과 거의 같은 레벨


레 벨

전형적인 언어행동 예()

N1

[읽기] 일본어 모국어 화자(사용자)를 대상으로 한, 신문 논설 등 논리적으로

구성된 문장을 읽고, 이야기의 논리적인 줄기를 이해하거나, 추상성이 높은 문장 등을 읽고 추상적인 개념구성을 이해할 수 있다. 또한, 보다 폭 넓은 화제, 내용에 깊이가 있는 글을 읽고, 이야기의 흐름과 더불어 상세한 표현의도도 포함하여 이해할 수 있다.

 

[듣기] 다양한 장면에서, 자연스러운 스피드와 체계적인 회화나 뉴스, 강의를 듣고, 이야기의 흐름과 내용, 등장인물의 관계나 내용의 논리적 구성 등을 상세하게 이해하거나, 요지를 파악할 수 있다.

N2

[읽기] 일본어 모국어 화자(사용자)를 대상으로 한, 쉽게 쓰여 진 개설서 등을 읽고 이해할 수 있다. 사전을 사용하면, 다소 전문적인 것도 읽을 수 있다. 일반적인 화제에 관한 평이한 글을 읽고, 이야기의 흐름뿐만 아니라 표현의도도 포함하여 이해할 수 있다.

 

[듣기]일상적인 장면과 더불어 다양한 장면에서 자연스러움에 가까운 스피드와 체계적인 회화나 뉴스를 듣고, 이야기의 흐름과 내용, 등장인물의 관계를 이해하거나, 요지를 파악할 수 있다.

N3

[읽기]일본어 모국어 화자(사용자)를 대상으로 한 문장을 일본어를 모국어로 하지 않는 화자를 대상으로 어휘나 한자 수를 제한해서 재구성 한 문장을 읽고, 이해 할 수 있다. 또한 일본어 모국어 화자를 대상으로 한 신문의 표제어로부터 일정의 정보를 얻을 수 있다. 일상 속에서 볼 수 있는 문장은 사전을 이용해 시간을 들이면 필요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듣기]일상적인 장면과 더불어, 일상적으로 그다지 빈번하게 경험할 수 없는 장면이라도, 다소 자연스런 스피드의 체계적인 대화를 듣고, 이야기의 구체적인 흐름을 등장인물의 관계등과 함께 대략 이해할 수 있다.

N4

[읽기]일본어 비모국어 화자(사용자)를 대상으로 한, 주변에 흔한 내용이나

친숙한 문장을 읽고 이해할 수 있다.

 

[듣기]일상적인 대화 장면에서, 회화를 듣고 상대방이 천천히 하는 말을 이해하거나, 되묻는 일이 가능하면, 대화의 흐름을 대체적으로 이해할 수 있다.

N5

[읽기]일본어 비모국어 화자(사용자)를 대상으로 한, 히라가나나 매우 쉬운 한자로 된 어구나 문장을 읽고 이해할 수 있다.

 

[듣기]일상적인 장면에서도 특히 전형적인 교실이나 신변에 관한 장면에서, 주로 단문이나 어구로 이루어진 특정 회화를 듣고, 일본어 비모국어 화자가 대상이란 것을 의식해서 천천히 말하는 것을 이해하거나, 되묻는 일이 가능하면, 용무에 충분한 정보를 들을 수 있다.


그리고 안좋은 소식은.. 앞으로는 시험문제를 비공개 한다네요..

원래 시험 보고 난 후 다음해에는 문제집으로 출판을 했었다는데.. 이제 안한답니다..

이래저래..

작년에 3급따고.. 올해 1급 봐야지 하고 있었는데.. 이게 왠 날벼락인지.. 덜덜...

'일본어'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08 JLPT 시험 성적 발표!!  (0) 2008.12.26
[만화] 츠바사 1권  (0) 2008.07.17
[일드] 초밥왕자(2007)  (0) 2008.07.15
[일드] 데릴사위(2001)  (2) 2008.07.14
JLPT .. 드디어 도착!  (0) 2008.03.06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